주요뉴스

HOME > 주요뉴스

완도군, 외딴섬 주민 위해 백신 방문 접종 추진

해군함대·행정선 이용 접종, 집단 면역 형성 총력

작성일 : 2021-06-04 22:09 작성자 : 김명식

 

완도군에서는 정부 방침에 따라 지난 4월 15일부터 75세 이상 군민들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시작했으며, 6월 22일 2차 접종이 끝난다.

6월 3일 기준, 완도군의 백신 접종자 수는 총 14,093명이다.

완도군은 55개의 유인도로 형성된 도서 지역이다.

이에 여객선과 버스 등을 이용해 백신접종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도서지역 어르신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등 안전하게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75세 이상 어르신들 중 거동이 불편해 원거리 이동이 곤란하고, 외딴섬에 거주해 접종센터, 위탁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군에서는 주민 편의 제공과 접종률 향상 방안을 강구해왔다.

군은 그동안 질병관리청에 도서지역의 경우 보건지소에서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그 결과, 백신접종센터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12개 읍면의 보건지소에서 75세 이상 미 접종자, 60~74세 주민 등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할 수 있게 됐다.

접종 기간은 6월 7일부터 18일까지이며, 사전에 수기 접수를 하거나 당일 방문 접수·예진 후 접종이 가능하다.

원거리 또는 교통이 불편해 보건지소를 이용할 수 없는 주민들을 위해 청산 여서도는 해군과 일정 협의 후 6월 14일부터 30일 중 해군함대를 이용해 얀센 접종이 이뤄지며, 생일 덕우도는 6월 11일, 청산 대모도는 6월 15일에 행정선을 이용, 예진 의사를 동행하여 보건진료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한다.

접종 후 접종센터와 동일하게 이상 반응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이상 반응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군은 헬기, 해경선 등과 연락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주요뉴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