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

HOME > 자치

구례군, 섬진강 보전과 활용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 가져

-제4기 정책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겸해 섬진강 활용방안 토론회 가져 -

작성일 : 2019-10-25 15:59

 

  구례군은 김순호 군수 주재로 25일 백두대간생태교육장에서 구례군 책자문위원,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섬진강 보전과 활용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4기 구례군 정책자문위원회 출범식과 함께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섬진강의 우수한 생태자원을 보전하면서 아울러 체계적인 개발을 통해 섬진강의 새로운 가치를 찾기 위한 자리였다.

 

  섬진강 자연현황 및 사업계획 보고에 이어 진행된 자유토론에서 많은 정책이 제안되었다. 많은 위원들이 섬진강은 청정하천으로 높은 환경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보전과 개발계획을 동시에 검토해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섬진강은 지리산과 어우러져 역사적ㆍ문화적으로 연계할 자원이 풍부하므로 자원간 연결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섬진강 시군간 협력을 통한 접근방안의 필요성도 제시되었다. 이와 함께 구례군은 친환경농업 선도도시로 섬진강유역 친환경농업을 농촌관광과 연계하는 방안도 주목을 받았다.

 

  한편 섬진강은 국가가 관리하는 하천으로 개발에 제약요인이 많다며 정확한 토지이용 현황과 도시계획을 기초로 경관향상과 방재정책까지 검토하고, 환경적ㆍ문화적 제약요인을 풀어나가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도 강조되었다.

 

  토론회를 주재한 김순호 군수는 “섬진강은 개발 잠재력이 큰 자원이며, 이번 정책토론에서 각 분야별 훌륭한 의견이 다수 제시되었다.”며 “이번에 제안된 정책을 면밀히 검토하여 향후 섬진강 자원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