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

HOME > 자치

진도군, 전체 마을 무선 행정방송시스템 구축 완료

안방에서 행정방송 들을 수 있어 군정 소식 신속 전달

작성일 : 2019-11-04 09:50

 

진도군이 각종 재난·재해 발생 상황과 군정 정보를 신속하고 빠짐없이 전달하기 위해 전마을 전세대에 마을 행정방송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마을 행정방송시스템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167개 마을(70%)을 구축했으며, 민선 7기 공약사항으로 선정되어 올해 1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나머지 75개 마을(30%)을 구축했다.

 

특히 진도군은 타 시군과 차별화된 가정에서 마을행정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집안에 스피커를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제외한 7개 읍면 240여개 전 마을에 구축을 완료했다.

 

또 진도군 마을 행정방송시스템은 무선 방송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장님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방송이 가능하다.

 

그동안 마을과 떨어진 난청지역 해소와 노령화, 주택 방음으로 외부 방송청취가 곤란했지만 가정에서 방송을 청취할 수 있고, 외출할 경우 녹음된 방송을 다시 들을 수도 있다.

 

 

박수길 과장(진도군청 행정과)은 “안방에 스피커를 설치해 행정방송과 재난방송을 정확하게 들을 수 있다”며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신속한 재난상황 전파로 주민의 안전과 피해 최소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은 마을 행정방송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속적인 유지 보수 업무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