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

‘구례교육지원청, 「구례 脈 잇기」 온 마을 배움터 조성’

-2020.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구례 脈 잇기」프로젝트 추진 -

작성일 : 2020-03-16 10:38

구례교육지원청(교육장 임윤덕) 2020 교육부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공모 사업 선정으로 교육지원청과 구례군,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하고 협력하여, 구례 교육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고, 모두가 행복한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구례 잇기」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57672872212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0pixel, 세로 720pixel

 

  

 「구례 잇기」프로젝트는 지역의 인구 감소 노령 인구 증가로 인한 작은학교 통폐합 지자체 소멸의 위기를 맞고 있는 구례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재생을 위해 민·관·학이 힘을 모아 구례의 아이들이 지역에서 배우고 자라며, 다시 지역에 정착하는 새로운 교육 자치 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례 교육발전을 위한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구례 잇기」프로젝트 주요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교육공동체 중심 교육자치를 위해 민·관·학 교육거버넌스인 구례교육공동체를 운영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센터 구축과 마을교육자치회 운영 등 「구례 잇기」 프로젝트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둘째, 유치원에서부터 초·중·고등학교를 잇는 구례의 역사, 문화, 생태 중심의 학교와 마을연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구례 자율학교 및 지역 축제와 연계한 구례 잇기 한마당을 운영한다.

 

  셋째, 구례 잇기 마을 배움터 조성을 위해 마을 공동 돌봄 프로그램운영과 학교 청소년을 포함한 청소년 미래 역량 함양 프로그램 운영,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지역 재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구례 잇기」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참여하여 지역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고자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민·관·학이 함께하는 새로운 교육 자치 모델 개발과 지역 교육 경쟁력을 키우는 교육 생태계 조성에 의미가 있다 하겠다.

 

  임윤덕 교육장은 “지금까지 구례는 민족호양학교 건립과 매천 황현 선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의 위기가 있을 구례 군민이 하나 되어 적극적인 참여 정신으로 나은 구례를 위해 노력해 열정을 있었다”며 “지역의 학령인구의 지속적인 감소 지역 이탈 증가로 지자체의 어려움이 늘어가고 있는 지금,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구례 잇기」프로젝트를 통한 구례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지역 성장을 위해 구례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행복한 구례교육이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구례교육청사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84pixel, 세로 3456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5년 03월 12일 오후 4:55 카메라 제조 업체 : Canon 카메라 모델 : Canon EOS 650D F-스톱 : 4.0 노출 시간 : 1/1250초 IOS 감도 : 200 색 대표 : sRGB 노출 모드 : 자동 프로그램 노출 : 조리개 우선 모드 측광 모드 : 평가 측광 플래시 모드 : 플래시 끔 EXIF 버전 : 0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