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HOME > 사회

광주소방, 생명사랑지킴이 ‘게이트키퍼’ 교육

- 센터장, 구조대장 등 대상…동료 소방공무원 자살예방 방지

작성일 : 2020-08-26 20:39 작성자 : 정호양

○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지난 11일과 21일 두 차례에 걸쳐 광주소방학교에서 소방공무원 위험신호 조기 인지를 위한 ‘게이트 키퍼(Gate-Keeper)’ 교육을 실시했다.

 

○ ‘게이트 키퍼’는 자살 위험 대상자 조기발견, 전문기관 상담 및 치료 연계 등 위급상황에서 자살 위험 대상자의 자살 시도를 방지하기 위해 관리 및 지원하는 사람이다.

 

○ 이번 교육은 재난현장 최일선의 지휘를 맡고 있는 119안전센터장, 구조대장 등 소방경 이상 62명을 대상으로 관리자 교육을 통한 자살 위험징후 직원의 조기발견 및 예방을 위해 마련됐다.

 

○ 교육은 김도연 광주자살예방센터 상임팀장을 초빙해 ▲보건복지부 공인 한국형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 ‘보고-듣고-말하기’ 운영 ▲자살시도자 심리이해 ▲상담방법 ▲게이트키퍼 역할 등을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 보 고 :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 확인

- 듣 고 : 실제 자살생각을 묻고 죽음의 이유와 삶의 이유 경청

- 말하기 : 자살우려내용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도움 요청

 

○ 교육생들은 주변 동료들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위험신호를 감지해 상담 또는 전문기관으로의 연계해 주는 등 동료 소방공무원의 자살사고 방지에 도움을 주게 된다.

 

○ 양영규 시 소방행정과장은 “참혹한 재난현장을 목격하는 심리적 충격이 소방공무원들의 자살로 이어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현장 소방공무원들의 정신건강과 심리안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한편, 시 소방안전본부는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전문 심리전문상담사들의 ‘찾아가는 상담실’ ▲자체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프로그램인 ‘힐링캠프’ ▲가족과 함께하는 힐링‧문화행사 ▲부부캠프 ▲힐링 승마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