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네이버스 연계 아동 <놀이공감키트>‘놀 권리’찾기 진행-
작성일 : 2020-09-29 21:38 작성자 : 이상섭
□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은 2020년 9월 23일부터 10월 30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5개교에서 굿네이버스와 연계하여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놀이공감키트>‘놀 권리’찾기를 진행하고 있다.
□ <놀이공감키트>‘놀 권리’찾기는 또래 친구들과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놀이과정 중 발생되는 갈등 상황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적극적인 조정 역할을 배우게 된다. 또한 코로나 19로 지친 학생들에게 놀이문화를 통한 신체활동으로 스트레스 해소 및 공동체 교육을 실천하고자 한다.
□ 대상학교는 놀잇감이 부족한 학생수 50명 이하 원도심 소규모학교이며, 5개교(왕곡초, 다시초, 다도초, 봉황초, 공산초)가 기본형으로 진행되고 그 중 2개교(왕곡초, 다시초)가 심화형으로 운영된다. 굿네이버스, 기아자동차의 협조로 참여 학생 전교생에게 보드게임, 색연필, 인형, 슬라임, 자동차블록 등 맞춤형 놀이키트 꾸러미 상자가 제공되고 학교 및 학급에는 쉬는시간·점심시간 여러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보드 놀이게임 등이 제공된다.
□ 프로그램 구성으로는 먼저 놀이 규칙 정하기를 통해 공동체에서 지켜야 할 것에 대하여 약속 후 ▲풍선모시기 ▲신문지로 공 튀기기 ▲판 뒤집기 ▲몸으로 만들어요 ▲릴레이 신체놀이 등으로 이루어졌다. 놀이 활동을 통한 또래관계 형성 및 즐거움을 배우는 등의 사업 효과성 분석을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내년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 놀이공감키트에 참여한 다시초등학교 6학년 이00 학생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답답했는데 오늘 다양한 놀이를 통해 너무 즐거웠어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며 안전수칙을 지키면서 친구들과 뛰어놀았던 오늘하루가 너무 행복했어요.”라고 말했다.
□ 나주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는 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과 올해 4월「학생 안전망 구축 및 인권보호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일환으로 아동권리 모니터링단(6월~12월), 초등 인형극 성폭력예방교육(7월~11월), 온·오프라인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교육(7월~10월)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