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HOME > 사회

현장의 문제를 교육정책 프로젝트로 접근하다

- 민주적 조직문화는 개방적 의사결정 체계, 리더십프로그램 개발, 교사협력 필요 - 직위과 직급에 따라 내부청렴도 인식의 차이가 발생, 맞춤형 청렴교육 필요

작성일 : 2020-12-10 23:48 작성자 : 김명식

전남교육정책연구소(소장 정찬길)는 ‘2020 교육정책 현장연구 프로젝트 최종보고회’를 9일 개최했다.

교육정책 현장연구 프로젝트는 전남교육의 어려운 문제를 찾아 교직원이 연구하고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안하도록 지원하는 연구활동이다.

12명의 현직교원들이 연구한 내용을 전문가 위원의 지도를 받아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내실화 방안 연구’, ‘학교장 리더십 유형과 학교조직의 성과’, ‘청렴 문화와 업무 청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등 3개 주제에 대해 보고하였다.

이날 보고에서는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에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 학교풍토, 교사헌신이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혔으며, 민주적 조직문화 구축방안으로 개방적 의사결정 체계, 리더십프로그램 개발, 교사협력을 들었다. 또한 관리직 여부에 따라 내부청렴도 인식의 차이가 발생하며 직위와 직급을 고려한 맞춤형 청렴 교육의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경모 전남교육연구정보원 원장은“교육정책 현장연구 프로젝트의 연구결과가 현장 교원들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혁신전남교육 실현을 위해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