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HOME > 사회

‘마을생태계 지킴’이 곧 ‘지구생태계 지킴’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마을-학교 연계 생태환경교육 직무연수 운영

작성일 : 2021-02-01 23:23 작성자 : 김명식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분원장 차계옥)에서는 1월 30일(토), 전남 자연환경, 환경시설 및 단체 등의 지역 기반을 토대로 실천적인 학교 생태환경교육이 운영되도록 마을-학교 연계 생태환경교육 직무연수를 운영하였다.

 

지역기반 생태환경교육의 중요성, 마을-학교 연계 생태환경교육 운영 사례, 활동안 구상 및 발표로 연수가 진행되었으며, 마을연계 생태환경교육에 관심있는 현장 교원 30여명이 참여하였다.

 

박수연(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 교육사업팀장)강사는 마을의 환경에서 자연체험과 참여활동을 한 학생이 자신의 정체성을 더 잘 형성하며, 삶과 연결된 실천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하였다. 그리고 지역과 학교의 관계는 지역자원 수요공급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로 나아가야한다고 당부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은 “강의를 해주신 강사들이 활동안 구상에도 같이 참여해주어서 큰 도움이 되었으며, 모둠으로 함께 협의하는 가운데 더 많은 배움이 있었다. 그리고 지구생태계를 지켜내는 일은 마을에서부터 시작되어야함을 느꼈으며 내가 먼저 우리 마을을 돌아보고 관심 갖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소감과 마을연계 생태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 시군별 마을자원안내서 발간이 우선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은 이후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역생물다양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환경단체와 협력하여 학교에 자료제공 및 강사를 지원해갈 계획이다.

 

 

사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