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HOME > 정치 > 의회

남해안 남중권 COP28 유치, 전남․경남도의회가 손잡았다!

- COP28 성공 유치를 위해 전남․경남도의회 의원들 여수에서 간담회 개최 - 국회․정부 등 대상 공동 유치활동 전개와 전남․경남 상생발전 협력 다짐

작성일 : 2021-06-22 23:01 작성자 : 정호양

 

지난 21일 전남․경남도의회 최초로 20여명의 도의원들이 남해안 남중권 COP28 성공유치와 전남․경남 상생발전을 위해 여수시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전남․경남도의회 COP28유치특별위원회는 COP28 유치를 위한 국회․정부 방문 활동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아가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촉구 등 영호남 상생발전에도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전라남도의회 COP28유치특별위원회 강문성 위원장은 “전남동부권과 경남서부권이 공동 발전으로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자”라며, “오늘 이 자리에 영호남 의원님들이 함께 힘을 모으니 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길용 부위원장은 “남해안 남중권의 회의장, 교통, 숙박 등 인프라 현황을 면밀히 검토하여 경쟁 타 시‧도에 우위에 설수 있는 계획수립이 필요하다.”며, “영호남 상생발전의 명분 또한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전남도에 주문했다.

강정희 위원은 “어려운 발걸음을 해주신 경남의원님들과 함께 COP28 유치 필요성에 공감과 공동 유치전략 수립, 각 기관의 역할분담과 유기적인 연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을 모두 아우르는 워크숍이 필요하다.”며, “남해안 남중권 COP28 유치위원회에서 신속히 날짜를 잡고 추진해 달라며, 경남 특위 위원님 전원이 참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광일 위원은 “전남과 경남의 유기적인 협력 기반 조성이 필요하다.”며, “전남의 COP28유치추진단에 경남 공무원을 파견해 줄 것”을 경남도의회에 건의했다.

❍ 경상남도의회 COP28유치 특별위원회 성연석 위원장은 “경남의 6개 시군과 함께 COP28을 유치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며, “건의하신 사항을 적극 검토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성 위원장은 남해안 남중권 COP28 성공유치를 위해 민간단체와 도와 시․군, 그리고 양 도의회가 원팀이 되어 공동유치 활동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한 공동 유치활동 계획을 하반기 대선 후보 경선 등 주요 정일정에 맞게 추진하여, 남해안 남중권 COP28 유치를 꼭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