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HOME > 주요뉴스

광주동부교육지원청, ‘동부초등학생의회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 성료

학생 스스로 학생자치 디자인하기, 동부초등학생의회 임시회 운영

작성일 : 2021-07-05 22:36 작성자 : 정호양

광주동부교육지원청이 지난 1일 ‘동부초등학생의회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임시회’를 성료했다.

 

5일 광주동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지난 6월7일 제2회 동부초등학생의회에서 학생의원들의 ‘학생자치 교육 실시’ 건의로 실시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거리두기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대면으로 진행됐다.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광주계림초 이준기 교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학생자치의 목적과 한계 확인하기 ▲학생자치 울타리 만들기 ▲학생자치 디자인하기 ▲아이디어 공유 및 칭찬하기 ▲팀별 대표 아이디어 선정 및 발표하기 순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협력의 중요성을 체험했다. 학생회 활동, 회의 방법, 선거 방식, 교육과정 참여 등 학생 스스로 학생자치를 디자인하며 유익한 경험을 함께 나눴다.

 

학생의원들은 ▲전교학생회 임원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해임 규정 만들기 학생회 선거에 참여한 후보자에게 참가상 주기 저학년 전교학생회의 참여 독서 골든벨, 수학여행 등 행사 계획하기 학생들이 ‘운동회 종목’ 정하기 한 달에 한 번 ‘학생들이 만드는 수업’ 정하기 등의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프로그램 이후 진행된 동부초등학생의회 임시회에서는 고등학교학생의회의 혐오차별 대응 공동 선언문 초안에 대한 수정동의가 이뤄졌다.

 

동부초등학생의회 이호준(광주교대부설초) 의장은 ”학생자치 교육을 지원해 주신 동부교육지원청에 감사하다“며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참여한 학생의회 및 의장단 활동을 마무리하게 돼 아쉽지만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 밝혔다.

 

광주동부교육지원청 김철호 교육장은 “학생자치는 서로 협력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오늘 활동을 바탕으로 각 학교에서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