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

HOME > 자치

구례마을교육공동체 사례집 「구례 온 마을 脈 잇기 프로젝트」 발간

-구례교육지원청, 마을교육공동체 우수 사례집 발간-

작성일 : 2021-01-08 17:19 작성자 : 정경남

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훈)은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을 통해 마을교육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지역 교육 성장을 위해 2020 구례마을교육공동체 사례집 「구례 온 마을 脈 잇기 프로젝트」를 발간했다.

 

「구례 온 마을 脈 잇기 프로젝트」는 지역의 학생들이 지역의 어른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며 다시 구례에 정착하는 지속 가능한 지역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구례형 미래교육 프로젝트 운영 사례로 △민관학 연계 교육거버넌스 구축 △구례마을교육공동체 지원센터「틔움」 △학교-마을 연계 구례 脈 잇기 교육과정 △마을학교 이야기 △교육유관기관 네트워크 △구례 「사람 책」 공감콘서트 △학생 자율동아리 등 7개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특히 이번 사례집은 코로나-19 및 지역 수해로 인한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마을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생생하고 진솔한 마을 이야기와 사진들이 담겨 있어 의미를 더하고 있으며, 구례 읍면과 도내 마을교육공동체에 배부해 우수 사례를 널리 알리고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촉진할 계획이다.

 

사례집 제작에 참여한 마을학교 김○○ 대표는 “아이들의 웃음이 있는 마을을 위해 지난 1년간 지역 주민과 함께 마을 탐방, 마을 놀이터 만들기 등 아이들과 신나게 놀았던 추억이 담겨 있는 사례집을 발간하게 되어 기쁘다” 며 소감을 밝혔다.

 

김영훈 교육장은 “마을교육공동체 사례집에는 마을과 함께 운영한 다양한 마을 교육 사례와 감정들이 진솔하게 담겨있어 재미와 감동이 있다”며 “앞으로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민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일상에서 작은 행복을 느끼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